자유게시판

글 읽기
제목 당신의 자녀가 폭발버튼을 건드리는 이유 -통제 버튼과 감사 버튼 2018-12-07 11:43:33

누구에게나 내재된 ‘폭발버튼’이라는 것이 있다.
자녀가 어떠한 행동으로 인해 부모의 그 폭발버튼을 건드리다가 심지어 누르기까지 하면, 부모는 무조건적인 반응으로 화가 머리끝까지 끓어올라 폭발한다.

통제 버튼 : 내가 하라는 대로 해.


통제 버튼을 가지고 있는 부모는 통제권을 아이에게 뺏길지도 모른다며 끊임없이 걱정한다. 그들은 통제력을 유지하기 위해 아이들에게 복종과 완벽함을 요구 한다. 통제하려는 부모는 자신이 통제력을 잃으면 그동안 감추고 있던 부족함이 드러나면서 결국 모든 것이 엉망진창이 되어 버릴까 두려워한다. ‘못난’ 부분을 감추기 위해 반드시 우두머리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통제하려는 부모가 힘겨루기에서 ‘이기’면, 그들은 권위와 통제력을 지켰다는 착각에 빠지지만, 사실은 정반대일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부모들은 그 승리로 인해 아이들이 반항과 앙갚음의 태세를 취하게 되고, 결국 다음 힘겨루기의 빌미가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외면한다. 한편, 좀 더 느긋하고 적응력 있는 아이가 오직 부모의 분노를 피하기 위해 그 통제에 기꺼이 복종하면 부모는 자신이 이겼다거나 잘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아이는 자신이 보이지도 들리지도 않는 존재라고 느낄지도 모르며, 급기야는 나중에 타인의 인정에 의존하는 사람이 될 위험도 있다.

폭발버튼이 눌리면통제하는 부모는 격분한다그런 부모의 아이들은 대개 자신은 중요하지 않고잘못된 점이 많으며받아들여지지 못하고 있고제대로 하는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통제 버튼을 누르는 것은 아이가 “마음을 편히 가지고 언제나 당신이 옳아야 한다는 생각을 놓아 버리세요. 저랑 힘을 나누면 더 큰 힘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라고 말하는 한 가지 방식이다.

 

감사 버튼 : 왜 고마운 줄을 모르니?

어렸을 때 사랑받지 못했던 부모가 자신의 아이를 위해서는 정성을 다했는데도 아이가 별로 고마워하지 않을 때 감사 버튼이 눌리는 경우가 가장 많은 듯하다. 이런 부모는 어릴 적부터 바라던 감사를 자녀에게 달라고 하는  이다. 하지만 그러면 자신이 간절히 원하던 감사를 아이도 똑같이 원하게 되면서, 사실상 부모의 결핍을 그대로 물려주는 것으로 끝날 때가 많다.

흔히 듣곤 하는  “내가 어렸을 때는 학교까지 맨발로 10km씩 걸어 다녔어!”는 이 버튼 을 아주 잘 보여 주는 문장이다.  지금 이렇게 편하게 지내는  고맙게 생각해야 .” 자신에게 감사가 간절히 필요한 나머지, 부모는 오래 전에 다른 사람에게 받지 못한 감사를 이제 와서 자녀들에게 달라고 강요해선 안 된다는 사실을 보지 못한다.

감사를 요구하는 부모는 대개 자신이 바라던 것을 전부 아이에게 해 주면서 자신의 과거를 과잉보상한다. 물 론 아이는 그것을 원하지 않을 때도 많고 해 달라고 한 적이 없을 때도 많지만, 그래도 그것에 대해 감사해야 한다. 이 관심사는 분명 부모의 것임에도 그들은 아이에게 네가 얼마나 복 받았는지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 자녀들은 자신의 경험을 굳이 부모의 옛날 경험과 비교해야 할 이유가 없으며, 그저 부당한 비난을 받는다는 생각이 들 뿐이다.

감사 버튼이 눌리면부모는 분개하며 자신의 노력이 그저 당연한 일로 무시된다고 느낀다감사에 목마른 부모의 자녀들은 혼란을 느끼며 자신이 제대로 이해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그들은 부모가 지금 자신이 아닌 다른 무언가를 돌보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며부모가 바라던 일을 하면서 자기에게 감사하라고 강요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한다.
감사 버튼을 누르면서 아이들은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그때는 엄마 아빠의 인생이었고, 지금은 내 인생이에요! 내가 부모님 인생이 아닌 내 인생을 살게 해 주세요.”

<폭발버튼의 여덟 가지 얼굴들>

인정 버튼 : “사람들 앞에서 망신 주지 마.”
통제 버튼 : “내가 하라는 대로 해.”
감사 버튼 : “왜 고마운 줄을 모르니?”
해결 버튼 : “내가 없인 아무것도 못하는구나!”
책임감 버튼 : “네 성적표가 내 성적표야.”
무능함 버튼 : “내가 좀 더 좋은 엄마였더라면…….”
죄책감 버튼 : “너에게 어떻게 보상해 줄 수 있을까?”
억울함 버튼 : “왜 맨날 내가 해야 돼?”

※ 각 폭발버튼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당신의 자녀가 폭발버튼을 건드릴 때』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부모의 화를 다스리고  자녀와 소통할  있도록 도와주는
당신의 자녀가 폭발버튼을 건드릴 
에 실린 내용 일부분입니다.

당신의 자녀가 폭발버튼을 건드릴  자세히 보러 가기!

 

보물창고의 또 다른 자녀교육서 도 만나 보세요!

 

초보 부모에게 실용적이고 건강한 제안들을 전하는 진짜 아빠 백과사전


자녀를 공감력 높은 사람으로 키울  있게 도와주는 셀카에 빠진 아이 위험한가?

facebook twitter hms

전체 0

자동생성방지
자동생성방지를 위해 왼쪽에 보이는 숫자를 입력하세요.

글 읽기
이전 한국과학창의재단 '2018년 우수과학도서 인증제' 선정! 『플라스틱 병의 모험』 2018-12-07 11:39:26
다음 우리 밖의 난민, 우리 곁의 난민 2018-12-12 09:35:20


최근 본 상품 (0)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