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글 읽기
제목 디즈니 영화 <호두까기 인형과 4개의 왕국>의 원작 - 『호두까기 인형』과 낭만주의! 2018-12-05 16:05:06

안녕하세요. 푸른책들입니다!
6일 개봉하는 디즈니 영화 <호두까기 인형과 4개의 왕국>에 벌써부터 많은 기대가 모아지고 있어요.
특히 화려한 볼거리와 귀를 즐겁게 하는 환상적인 음악들로 가득 차 있다고 하니, 더욱 궁금해지네요.

발레, 영화,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으로 우리를 찾아오는 <호두까기 인형>의 원작은 1816 독일에서 처음 발표된 E.T.A.호프만의 소설이랍니다.
무려 200년이 넘은 작품인데도 지금까지 전 세계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니 참 대단하지요?
이렇게 오랜 세월 동안 사랑받는 명작이 탄생하게 된 시대적 배경은 어떨지, 혹시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함께 알아볼까요?

E.T.A.호프만이 활동하던 18~19세기의 독일 문학은 낭만주의가 대세인 시대였어요. 그 이전까지는 이성을 중시하는 고전주의 시대로, 규범, 법칙, 질서 등 정확하고 형식적인 것을 찬양했지요.

그러다 18세기 후반이 되자, 프랑스 혁명과 나폴레옹 전쟁 등으로 사회가 혼란스러워졌어요. 민중들은 이 혼란 속에서 이성과 지성으로는 혼돈과 불안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를 대신할 새로운 이념에 눈을 돌리게 되었어요. 그리하여 감성을 중시하는 낭만주의가 등장했답니다.

낭만주의자들은 무너진 사회 질서와 개인의 삶을 문학과 예술의 자유를 통해 치유할 수 있다고 믿었어요. 그래서 무한하고 자유로운 상상력을 토대로, 호두까기 인형과 같은 환상적인 세계관을 만들어 작품 속에 담아냈지요.

호두까기 인형에서 찾아볼 수 있는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책을 읽다 보면, 중요한 사건들이 한밤중에 벌어진다거나, 먼 아시아 지역으로 떠난다는 설정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밤’과 ‘동양’은 현실에서 벗어나 환상을 꿈꿀 수 있는 시·공간적 배경으로 쓰였답니다.

그리고 액자식 구성이나 중간중간 시나 노래를 넣는 등, 형식의 자유로움을 추구한 것 역시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이에요. 그리고 감성을 중시하는 낭만주의답게 ‘순수한 사랑 ’이 중요한 열쇠가 되는 부분이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호두까기 인형에서 모두 만나 보실 수 있답니다^^

연말을 맞아 날이 점점 쌀쌀해지면서 왠지 마음까지 추워질 때가 있지요?
바로 이럴 때 호두까기 인형을 읽으며, 감성을 채워 주는 낭만주의 문학에 빠져 보는 것은 어떨까요?

facebook twitter hms

전체 0

자동생성방지
자동생성방지를 위해 왼쪽에 보이는 숫자를 입력하세요.

글 읽기
이전 '귀로 듣는' 디즈니 영화 <호두까기 인형과 4개의 왕국> 그리고 차이콥스키! 2018-12-04 12:13:51
다음 한국과학창의재단 '2018년 우수과학도서 인증제' 선정! 『플라스틱 병의 모험』 2018-12-07 11:39:26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