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자료

글 읽기
제목 [초등 저학년] 앤드루 파인더 『그림으로 상상력 키우기』 2019-06-13 15:41:12

그림으로 상상력 키우기

앤드루 파인더 지음 |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펴냄

우리 아이의 두뇌가 아인슈타인의 두뇌를 닮아 가길 원한다면, 그래서 우리 아이가 ‘진정한 천재’로 자라 주기를 원한다면, 『그림으로 상상력 키우기』를 아이 곁에 놓아 주고 자신감에 불씨를 붙여 주자. 그 작은 불씨는 곧 스스로 큰 불로 번질 테니, 불씨를 살리려고 부채질을 하는 헛수고는 할 필요가 없다. 이 책에는 이야기의 모티프가 될 만한 문장과 그림의 씨앗이 될 만한 부분 그림이 알맞게 들어 있으니, 아이 스스로 상상력을 펼쳐 마음껏 그림을 그리며 ‘스케치북’이자 ‘워크북’이자 ‘놀이판’으로 활용하도록 내버려 두자. 물론, 어른들의 참견은 절대 금물! 먼발치에서 그냥 흐뭇한 웃음으로 지켜보기만 하면 된다.


1. 이 책 알고 가기

『그림으로 상상력 키우기』에는 이야기의 소재가 될 만한 문장과 그림의 씨앗이 될 만한 부분 그림이 알맞게 들어 있어요.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도움 없이 여러분 스스로 상상력을 펼쳐 마음껏 그림을 그리며 ‘스케치북’이자 ‘워크북’이자 ‘놀이판’으로 활용할 수 있지요.

화분에 물을 주면 물은 곧 증발해 버리지만 그 물을 머금고 매일 조금씩 자라는 화초처럼 『그림으로 상상력 키우기』와 함께 스스로 그림을 그리며 즐기는 시간이 축적될수록 여러분의 상상력도 매일매일 무럭무럭 성장할 거예요. 상상력을 키우는 일은 생각처럼 어렵지 않아요.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들을 마음껏 표현하는 일, 그게 바로 상상력을 키우는 일이에요. 내 생각이 남들과 다르다고 해서 내가 틀렸나, 걱정할 필요도 없답니다.


2. 이렇게 읽기

내 생각에 따라 그림 속 내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생각하며 그림 그려 보세요.

– 같은 장면을 보고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보세요.

– 내가 생각하는 것에 따라 그림 속 내용이 달리지는 까닭을 생각하며 그려 보세요.

– 이야기를 상상하며 꾸며 그림을 그리는 것이 나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지 생각하며 그려 보세요.


3. 책 내용 알기

1) 내가 우주인이 되어 우주여행을 떠날 때 타고 싶은 우주선을 멋지게 그려 보았나요? 우주에 무사히 도착했어요. 그 이후에 난 무엇을 했을까요? 이야기를 만들어 보세요.

2) 현상금이 1천 달러나 걸린 현상수배범은 어떻게 생겼을지 상상해서 그려 보았지요? 결국 범인은 잡혔는지, 잡았다면 누가 잡았는지 그 뒷이야기를 상상해서 꾸며 보세요.

3) 어마어마한 보물이 가득 숨겨진 보물섬을 제대로 찾아갔나요? 세상에서 가장 큰 부자가 되었겠군요. 그 보물들로 무얼 하고 싶은가요? 가장 하고 싶은 일 다섯 가지만 적어 보세요.

4) 가장 좋아하는 컴퓨터 게임은 어떤 건가요? 그동안 부모님 몰래 또는 약속한 시간만큼만 하느라 힘들었다고요? 여러분이 직접 디자인한 컴퓨터 게임의 스토리를 멋지게 꾸며 보세요. 스타크래프트 보다 훨씬 더 웅장하고 거대한 게임이 탄생할 것 같은 기대감이 드네요.


4. 깊이 생각하기

짧은 한 문장의 글로도 충분히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긴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걸 알았겠지요? 최근 부모님이 여러분에게 한 잔소리 중 가장 듣기 싫었던 말을 떠올려 보세요. 그 말이 무엇인지 적고, 그 문장에 이야기와 살을 붙여 재미있는 그림을 그려 보세요. 그리고 자신이 그린 그림을 설명해 보세요.


5. 부모님과 함께 읽기

똑똑해지기를 바라는 건 부모님만의 욕심은 아닐 거예요. 공부 잘하는 친구들을 보면 똑똑해 보이고, 부럽기도 하고 괜히 나와 비교를 하게 되기도 하지요. 하지만 연습을 하면 누구나 ‘똑똑해’질 수 있어요.

『그림으로 상상력 키우기』가 여러분을 도와줄 거예요. 100장면이 넘는 장면들을 차근차근 그려 나가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상상력이 부쩍 늘게 될 거예요. 그렇게 되면 천재 과학자로 세상의 존경과 부러움을 한몸에 받고 있는 아인슈타인의 두뇌와 닮은꼴 두뇌로 만들 수 있을 거예요. 부모님과 함께 각자의 그림을 그린 다음 서로의 그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질 거예요. 자,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세계의 끝은 어디일까요? 그 끝은 과연 있을까요? 작은 실마리부터 시작해 가닥가닥 퍼져 나오는 생각의 가지들을 쭉쭉 뻗어 보세요.

facebook twitter

글 읽기
이전 [초등 저학년] 리처드 스캐리 『북적북적 우리 동네가 좋아』 2019-06-11 16:53:21
다음 [초등 저학년] 이미애 『난 멋진 형아가 될 거야』 2019-06-21 09:07:29



최근 본 상품 (0)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