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글 읽기
제목 이야기는 힘이 세다 -금오신화 2023-03-13 22:33:24

금오신화는 우리나라 최초의 한문소설로 김시습이 쓴 다섯 편의 단편소설 [만복사저포기][이생규장전][취유부벽정기][남염부주지][용궁부연록]을 한 권으로 묶은 책입니다.

세상을 등지고 스스로 스님이 되어 경주 금오산실에서 지은 새로운 이야기라는 뜻으로 시인이었던 그가 왜 이야기책을 지었는지는 이 이야기를 읽다 보면 알게 되지요.

수양대군이 단종의 보좌세력이자 원로대신인 황보인 김종서 등 을 살해하고 정권을 잡은 계유정난으로 인해 조선 전기 당대 최고의 천재 학자였던 김시습은 모든 것을 버리고 스님이 되는 길을 선택합니다.

사육신과 생육신 이야기 아시지요? 김시습은 생육신으로 세조의 왕위 찬탈을 반대하고 끝까지 단종에게 충성을 다했던 인물입니다.

오늘 소개할 금오신화는 단순 다섯 개의 이야기만 나열되어 있지 않습니다. 김시습이 제자에게 수업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어 하나하나 작품이 갖는 의미와 해석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저는 이 점이 가장 맘에 들었어요.

[금오신화]는 작품마다 비범하고 신비한 인물이 등장하고 현실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기이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상상력을 맘껏 펼칠 수 있게 하지요.

그리고 한시가 대거 등장하여 이야기의 내용을 더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

이야기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김시습은 어떤 이야기를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고 싶었을지 궁금하시지 않으신가요?:)

촛불집회나 1인 시위가 불가능했던 시대. 억울하게 떠난 어린 왕의 애틋한 이야기가 금오신화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불의로 가득 찬 세상에 분노와 슬픔을 내려놓고 ‘이야기는 힘이 세다’라고 전하는 김시습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봐요.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facebook twitter hms

전체 0

자동생성방지
자동생성방지를 위해 왼쪽에 보이는 숫자를 입력하세요.

글 읽기
이전 이야기는 힘이 세다 - [김시습의 금오신화] 2023-03-10 23:43:46
다음 간절하고 더 깊이 간절한 - [소원들] 2023-03-23 21:14:38


최근 본 상품 (0)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