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글 읽기
제목 2023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도서 -그래픽노블 『별들이 흩어질 때』 2023-04-03 10:04:37

‘어린이도서연구회’를 아시나요?

‘어린이도서연구회’는 어린이 책을 읽고

바람직한 독서문화를 가꾸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시민단체인데요.

1980년에 창립하여 무려 40년이 넘는 긴 시간동안

전국의 어른들이 모여 어린이 책을 읽고 추천하며

건강하고 활기찬 독서 문화를 전파해왔습니다.

‘어린이도서연구회’에서는 매년 아동, 청소년 추천도서를 선정하여 소개하는데요.

2023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도서에 <보물창고>의 책들이 선정되었어요.

오늘은 그중 한 권인 『별들이 흩어질 때』를 소개하려고 해요.

『별들이 흩어질 때』 표지

『별들이 흩어질 때』는 아침독서 추천도서로 선정된 그래픽노블이기도 한데요. 푸른책들 편집자들 사이에서도 서로 추천했던 작품이기도 했답니다. 저 역시 눈물을 글썽거리며 읽었는데요. 특히나 『별들이 흩어질 때』이 실화라는 사실에 숙연해지고 더욱 뭉클해지더라고요.

어떻게든 살아내는 사람의 단단하고 말간 힘과 그 마음에 도착하기까지 흔들리고 굴곡진 수많은 순간들이 진솔하게 다가와 난민이라는 문제에 대해 고개를 돌리지 못하게 만들더라고요. 지금도 이름을 알지 못하는 수많은 난민들이 여전히 지구 반대편에 보이지 않는 채, 지워진 채 살아가고 있죠. 『별들이 흩어질 때』을 읽다 보면, 난민 역시 우리와 같은 한 사람이며 어떻게든 살아가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는 사실이 절절하게 느껴져요.

<체념 증후군의 기록>이라는 난민 아이들의 이야기가 담긴 넷플릭스 다큐멘터리가 있는데요, 함께 보기 추천드려요. 난민이라는 상황이 얼마나 폭력적이고 고통스러운지, 자신을 방어하고 지키기 위해 잠으로 빠져 드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난민의 ‘현실감’이 생생하게 다가오거든요.

폭력과 배제는 자칫 자신을 지키기 위함이라는 변명으로 행해지기도 하고, 너무 잦은 폭력 속에 어느새 익숙해져 버리기도 하는데요. 그럴 때일수록 타인의 이야기와 사정을 열심히 듣고 들여다 보며 잠시라도 그 마음을 헤아려 보려는 태도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낙관하지도 냉소하지도 않으며 살아내는 오마르의 이야기 『별들이 흩어질 때』가 많은 상을 받고 추천도서로 선정되는 까닭은 아마 여기에 있을 거예요.

『별들이 흩어질 때』는 난민이라는 무겁고 아픈 주제를 그래픽 노블로 그려내어 다정하고 편안하게 독자에게 이야기를 건넵니다. 어린 독자들도 만화를 읽듯 가벼운 마음으로 펼쳐볼 수 있는 그래픽 노블이지만 금세 이야기에 빨려 들어가 엉엉 울고 있을지도 몰라요.


오늘은 2023 어린이도서연구회에 선정된

총 4권의 책 중 『별들이 흩어질 때』를 소개했는데요.

다음은 청소년 독자들이 읽을 수 있는 『플레이머』를 소개해드릴게요.

즐거움과 묵직함을 동시에 잡으며

재미있게 후루룩 읽을 수 있지만 오래 여운이 남는

보물창고의 그래픽 노블 시리즈, 에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려요.

facebook twitter

전체 0


글 읽기
이전 2023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도서 <트윈스>! 2023-03-30 10:20:46
다음 2023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도서 -그래픽노블 『플레이머』 2023-04-04 11:14:20


최근 본 상품 (0)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