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글 읽기
제목 [신간평가단] 만약에 군인들이 베개를 들고 싸운다면? - mulganamu 2020-12-29 23:49:56

만약에 군인들이 베개를 들고 싸운다면?

상상력과 용기를 담은 실화들

헤더 캠로트 글, 세르주 블로크 그림, 원지인 옮김

보물창고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현실과 다른 모습을 그려보는 것. 모두가 한 번쯤은 해 보았을 거에요. 현실을 마주할 때면 덧없다 생각하기도 하면서요.

역사에 ‘만약’은 없다지만, 우리가 허무맹랑하다 여긴 생각들이 실제로 현실에서 일어났던 일이라면, 그만큼 놀라운 일도 없을거에요.

《만약에 군인들이 권총 대신 베개를 들고 싸운다면?》 이 책은 ‘만약에~’하고 생각했던 일들이 현실 가운데 있었음을 알려주는, 상상을 현실로 이뤄낸 사람들의 용기를 담은 실화를 보여주는 책이었습니다.

군인들이 권총대신 베개를 들고 싸운다면? 실제로 있었던 일을 적은 책이란 것을 보았기에 더 궁금했습니다. 정말 총 없는 전쟁이 있었다는건가 싶었죠.

베개로 싸운다는 것은, 아무도 상처입지 않는 전쟁을 말하는 것이겠지요.

실화를 담은 이야기는 한 병사에 관한 일화가 적혀있었습니다. 군에 갔지만 총대신 성경을 든 남자. 전쟁 중 부상병들을 그냥 두고 가지않고 12시간동안 다친 병사들을 안전한 곳으로 옮겨두었던 병사. 자신보다 더 큰 부상을 입은 이들에게 들것을 양보하기 위해 스스로 들것에서 굴러떨어진 병사, 데즈먼드 도스. 적병을 한 명도 다치게 하거나 죽이지 않고 아군 75명의 목숨을 구한 공로로 도스는 양심적 병역 거부자로서 최초로 미군 최고의 상인 ‘명예 훈장’을 받습니다.

영화에나 나올법한 이야기 같은데. 한 명을 구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일텐데…

전쟁에 대한 관심이 크게 없는 저에게도 전쟁과 관련된 영화같은 실제 이야기들이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만약에 붓과 갖가지 빛깔의 물감으로 전선을 그린다면?

전쟁을 담은 그림하면 떠오르는 작품, 파블로 피카소의 <게르니카>

스페인 화가 피카소는 한 점의 그림으로 예술이 우리가 보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1937년 스페인 내전 중, 공화국 정부를 무너뜨리고자 작정한 프랑코 장군이 이끄는 민족주의자들은 독일 나치와 이탈리아 파시스트 정부를 끌어들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 그들에 의해 공화당 편에 있던 바스크인의 도시 게르니카는 3일동안 불타게 되지요. 군인들을 향한 것이 아닌 민간인들을 향한 공격이었습니다.

당시 프랑스에 살고 있던 피카소는 고국의 대학살 소식을 알고 그린 그림이 <게르니카>였습니다. 전쟁의 참상과 잔인함을 담은 이 그림은 가장 강렬한 반전 회화의 하나로 꼽히게 되었지요.

피카소의 <게르니카>. 글을 보며 아이와 보기위해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죽은 아이를 안고있는 엄마, 쓰러진 군인, 불타는 집…숨은 그림을 찾듯 아이와함께 그림을 자세히 들여다 보니, 아이가 죽은 아이와 엄마 그림을 보며 자신을 거기에 대입시키네요. 슬프겠다며 우는시늉까지 하구요.

어떤 말보다 전쟁상황을 담은 그림 한장이 당시에도 파급이 컸던 것처럼 여섯살 아이에게도 전해지는 것 같았지요.

만약에 전투기 조종사들이 폭탄대신 씨앗을 떨어뜨린다면?

만약에 전쟁터가 축구장이고 관중들이 모든 팀을 응원한다면?

만약에 선량한 시민들을 음악으로 실어 나를 수 있다면?

만약에 전쟁의 현실이 가상현실일 뿐이라면?

만약에 …

수 많은 ‘만약에’라는 말 뒤에 따라 붙는 이야기들이 실화로 이어질 것을 알기에, ‘에이 설마, 정말이야?’하는 놀라움을 계속 자아내게 하는 책.

의미 없는 전쟁, 자신의 이익만 추구하는 전쟁은 이제 그만 그치길 바라며

전쟁을 현명하게 막아내고 풀어가는 방법을, ‘만약에’로 질문을 던졌지만 실제 일어났던 역사를 기록한 이 이야기들에서 지혜를 얻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게 하는 책 《만약에 군인들이 베개를 들고 싸운다면?》 이었습니다.

facebook twitter hms

전체 0

자동생성방지
자동생성방지를 위해 왼쪽에 보이는 숫자를 입력하세요.

글 읽기
이전 [신간평가단] 그레타 툰베리, 세상을 바꾸다 - mulganamu 2020-12-29 23:19:15
다음 [신간평가단] [칼데콧, 뉴베리상 수상작] 우리는 패배하지 않아 - mulganamu 2020-12-30 01:11:51


최근 본 상품 (0)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