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글 읽기
제목 플라스틱 빨대가 문제야 2023-07-27 10:30:38

플라스틱 빨대가 문제야
-빨대의 역사와 플라스틱 공해, 그리고 그 해결책을 찾아서
디 로미토 글 / 쯔위에 첸 그림 / 마술연필 옮김

너무나 편리하게 사용했던 빨대가 이제는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어 우리에게 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빨대가 문제야』그림책은 5,000여 년 전, 고대 수메르인들이 사용한 갈대부터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는 빨대의 역사와 빨대로 인해 생기는 문제들과 해결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답니다.

5,000여 년 전, 고대 수메르인들은 음료수에 들어있는 역겨운 물질을 피하기 위해 갈대를 사용해 음료를 마셨답니다. 이것들은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빨대들이랍니다. 그에 대한 역사적 실마리는 푸아비 여왕의 왕릉에서 발견되었답니다.
그 후 수천 년 동안, 음료를 마시는 대롱들은 세계의 다른 지역들에서도 나타났답니다.

1800년대 호밀 줄기를 빨대로 사용했어요. 음료를 마시기 위해 사람들은 문자 그대로 ‘밀짚(영어로 straw, 스트로)’ 또는 말린 곡식 줄기를 사용했답니다. 그래서 스트로(=빨대)라고 불리게 된 것이랍니다.

구부르진 빨대를 만든 발명가 조셉 프리드먼은 딸 주디스가 힘겹게 밀크셰이크를 마시고 있는 모습을 보고 발명했다고 합니다. 1937년 구부러진 빨대에 대한 특허를 받았지만,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 벌어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 빨대는 10년이 지나서야 비로소 시장에 나오게 되었답니다.

1900년대가 되자 플라스틱 빨대는 세상 어디에나 있었어요. 때로는 어떤 일에 대한 해결책이 곧 문젯거리가 되곤 하지요. 물병, 비닐봉지, 빨대와 같이 한 번 쓰고 버리는 것들이 바로 일회용 플라스틱이지요. 플라스틱은 수백 년 동안 남아있게 된답니다. 흙에서 썩거나 물에 녹지 않고, 미세 플라스틱으로 잘게 분해되어 남아있게 된답니다.

편리하게 사용했던 플라스틱 빨대가 이제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어요. 많은 기업체들이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 빨대로 대체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여전히 플라스틱 빨대를 사용하는 곳이 많답니다. 빨대뿐만 아니라 우리는 많은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있어요.

지구를 지키기 위해 작은 행동 하나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빨대를 사용하는 많은 곳들이 종이 빨대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아직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곳도 많도 많지요. 작은 행동 하나가 지구를 지키는 행동이라는 걸 인식하게 된다면 빨대를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해요. 꼭 빨대가 필요한 사람들에게만 제공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빨대뿐만 아니라 플라스틱이 많이 사용되고 버려지고 있어요. 귀찮고 조금 불편하지만 텀블러를 들고 다녀도 좋습니다.

facebook twitter hms

전체 0

자동생성방지
자동생성방지를 위해 왼쪽에 보이는 숫자를 입력하세요.

글 읽기
이전 [신간평가단] 핫 도그 : 저도 떠나고 싶어져요! - sonokwang 2023-07-26 18:01:05
다음 핫 도그 2023-07-30 16:59:39


최근 본 상품 (0)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