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글 읽기
제목 [신간평가단]'모두모두 함께라서 좋아' 조화와 균형을 이루며 살아야해! 2022-03-24 22:45:34

지구상에는 다양한 생물들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고 흡수하며 한곳에서 자라는 식물들,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작은 미생물들, 그리고 스스로 양분을 만들어낼 수 없기에 움직여서 먹이를 찾아다니는 동물들이 있습니다. 식물과 동물 그리고 미생물은 각자의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는 것 같지만, 그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면서 조화와 균형을 이루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그 조화가 조금씩 깨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함께 살아오던 지구상에서 영원히 사라지고만 생물들도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왜 그런 일이 생기는 것일까요?

 

옹기종기 모이고,

우글우글 붐비며,

함께라서

우리는 더 좋아.

모두모두 함께라서 좋아~

 

 

예전에 동물들에 관한 다큐멘터리나 TV 프로그램을 통해 동물들이 무리를 이루어 걸어가거나 달려가는 모습을 보고 탄성을 지르고는 했습니다. 사자, 얼룩말, 하마, 홍학, 펭귄, 누, 코끼리, 박쥐, 다양한 새들과 물고기들…,종도 다르고 사는 곳도 다른 수많은 동물들은 왜 무리를 지어 살아가는 것일까요?

 

도심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무리들이 있습니다. 누구일까요? 바로 개미들입니다. 눈여겨보지 않는다면 그냥 지나칠 수도 있을 만큼 아주 작은 개미들, 개미들이 무리지어 땅속으로 들어갑니다. 지하실에 먹을 음식들을 차곡차곡 정리하는 개미들이 이렇게 말합니다. “함께, 우리는 수확하는 거야!”

 

다른 동물들은 어떨까요? 벌, 개구리, 물고기, 산호, 박쥐, 홍학, 몽구스, 악어, 사자, 얼룩말, 누, 그리고 사람들까지 말이지요. “함께, 우리는 말을 주고받는 거야!”, “함께, 우리는 보살피는 거야!”, “함께, 우리는 사냥하는 거야!”, “함께, 우리는 여행하는 거야!”, “함께, 우리는 일하는 거야!”, “함께, 우리는….!”

 

함께, 우리는 포식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지!

함께, 우리는 햇볕을 쬐지!

모두모두 함께라서 좋아~

 

 

줄무늬 때문에 보기만 해도 어질어질할 것만 같은 얼룩말들, 함께 무리지어 있으면 포식자들이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가까이 다가가는 건 생각조차 못할 만큼 포악한 느낌이 드는 악어들, 하지만 악어들이 함께 햇볕을 쬐는 모습은 왠지 평화로워 보이기도 합니다. 악어들 곁에는 작은 악어새들이 있습니다. 악어새들은 악어의 이빨 사이에 낀 음식물 찌꺼기를 먹고 있습니다. 악어는 이빨을 관리할 수 있어서 좋고, 악어새는 먹거리를 얻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의존하며 공생 관계를 이루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지요. 지구상에 살아가고 있는 수많은 생물들은 악어와 악어새처럼 공생관계이든 아니든, 서로 서로 조화와 균형을 이루며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조화와 균형이 깨지기 시작했습니다. 더 이상 만날 수 없게 된 동물들도 있습니다. 사라질 위기에 처한 동물들도 있습니다. 지금은 볼 수 있는 수많은 동물들이나 식물들도 언젠가는 모두 볼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미래의 어느 순간에는 생물백과사전을 통해서만 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왜 그런 것일까요?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와 기후 변화, 인간들의 편의를 위한 무분별한 개발 등으로 인해 그들의 서식지와 먹이가 사라졌기 때문이라는 것을 말이지요. 지금도 많은 생물들은 그들의 생명을 위협받으며 살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꿈오리 한줄평 : 함께, 우리는 조화와 균형을 이루며 살아야해! 지구상에서 살아가는 모든 생물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균형이 무너지면 위험한 상황이 찾아올 수 있으니까!

 

facebook twitter hms

전체 0

자동생성방지
자동생성방지를 위해 왼쪽에 보이는 숫자를 입력하세요.

글 읽기
이전 [신간평가단] 삼월 그림책, 모두모두 함께라서 좋아 2022-03-23 10:08:15
다음 나슬라의 꿈 2022-03-25 21:43:59


최근 본 상품 (0)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