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나라의 앨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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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루이스 캐럴 출간일 2012-08-10
ISBN 9788961702911 페이지 216
출판사 보물창고 판형 172 X 225
정가 10,500 원 판매가 9,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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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세계 최고의 고전을 합작한 수학 교수와 꼬마 숙녀의 두 번째 스캔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이후 6년 만에 선보인 후속작 『거울 나라의 앨리스』

1862년 7월 4일 빗방울이 흩날리던 오후, 옥스퍼드 대학교의 수학 교수였던 루이스 캐럴은 학장의 세 딸과 함께 뱃놀이를 나갔다. 그리고 자매들 중 둘째였던 네 살배기 꼬마 숙녀 앨리스 리델을 주인공 삼아 한 편의 기상천외한 모험 이야기를 지어 들려주었다. 캐럴은 이 이야기를 발전시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출간했고 리델은 물론 전 세계 어린이와 성인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리델은 행복하지 못한 사춘기를 보냈고 캐럴과의 교류도 거의 끊기고 말았다. 하지만 어린이를 사랑하고 즐겁게 해 주고자 하는 캐럴의 바람은 더 커져 갔고 리델과의 즐거웠던 한때도 잊지 못할 추억이었다. 그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출간한 지 6년 후, 앨리스의 두 번째 모험을 그리기 시작했다. 이렇게 탄생한 작품이 바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후속작 『거울 나라의 앨리스』이다.
앨리스 시리즈는 캐럴 특유의 유쾌한 상상력과 말놀이, 시적인 묘사와 개성 넘치는 등장인물, 재치 넘치는 패러디와 날카로운 사회 풍자 등 다양한 매력을 지녔다. 그래서 앨리스 시리즈는 아동청소년문학사와 영문학사에 큰 획을 그은 것으로 평가받으며 『성경』과 『코란』, 대문호 셰익스피어의 작품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기도 했다. 또한 반지의 제왕과 해리 포터 시리즈 등 환상 문학의 원형이 되었다. 특히 『거울 나라의 앨리스』는 환상성과 난센스적 요소가 더욱 두드러져 환상 문학과 난센스 문학의 최고봉이라 일컬어지고 있다.
사실 앨리스 시리즈는 한 소녀, 리델의 찬사와 애정만을 원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150여 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전 세계 수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게 되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어린이를 너무도 사랑했던 수줍음 많은 이야기꾼의 선물이었다면, 『거울 나라의 앨리스』는 이미 훌쩍 커서 성인이 되어 버린 리델과 또 다른 어린이 독자들에게 즐거웠던 어린 시절을 일깨워 주고 구속되었던 상상력을 해방시켜 주려는 배려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보물창고에서 새롭게 펴낸 완역본 『거울 나라의 앨리스』는 전작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보다 한층 깊고 넓어진 재미와 감동을 만끽할 수 있다. 동화 보물창고 시리즈로 만나는 이 작품에는 전작에 이어서 세계적인 화가 존 테니얼의 삽화가 곁들여졌다. 앨리스 시리즈 특유의 신기하고 익살스러운 생물들을 묘사한 테니얼의 그림은 거울 나라로의 모험을 한층 더 실감나고 흥미롭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거울 나라의 앨리스』, 앨리스 시리즈가 가진 가장 커다란 매력은 어린 독자들이 지닌 천진난만한 호기심과 상상력에 기운을 더한다는 점일 것이다.


앨리스의 끝나지 않은 모험, 이번엔 ‘거울 나라’다!

말하는 토끼를 쫓아 땅속으로 뛰어들어 이상한 나라를 모험하고 돌아온 지 6개월이 지난 어느 초겨울 날, 앨리스는 방 안에 걸린 거울 속으로 뛰어들어 거울 나라를 모험하게 된다. 그곳은 거울 나라답게 모든 것이 반대였는데 글자도 거꾸로 보이고 가고 싶은 방향으로 가려면 반대 방향으로 달려야 하며 벌을 받은 뒤에 잘못을 저지르는 식이다. 앨리스는 거대한 체스 판처럼 생긴 거울 나라에서 하얀 여왕의 졸이 되어 직접 경기를 펼친다. 그리고 요상한 곤충들, 트위들덤과 트위들디, 험프티 덤프티, 하얀 기사 등 우스꽝스럽지만 매력적인 등장인물들을 만나 기상천외한 소동들을 겪는다.
전작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따듯한 봄날 땅속 이상한 나라로 뛰어들어 트럼프 카드들을 상대로 펼치는 이야기였다면, 『거울 나라의 앨리스』는 추운 겨울날 거울 나라에서 체스 말이 되어 경기를 펼치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두 작품의 가장 큰 차이는 전작이 즉흥적으로 지어진 데 반해 후속작은 캐럴이 출간을 작정하고 구상한 작품이라는 점이다. 그래서 『거울 나라의 앨리스』는 전작보다 한결 탄탄한 구성과 논리적인 비유를 자랑하고 있다. 최고의 이야기꾼이기 이전에 수학자였던 캐럴이 머리말을 통해, 체스 말을 움직이는 ‘수’를 이야기에 반영하여 『거울 나라의 앨리스』가 치밀하게 계산되었음을 밝히고 있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또한 현대 경제학과 사회학 분야에서는 이 작품의 등장인물을 빌어 ‘붉은 여왕 효과’, ‘하얀 여왕 효과’, ‘험프티 덤프티’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데 그만큼 각각의 등장인물들이 탁월한 논리적 비유를 개성으로 삼고 있음을 증명하는 셈이다.
하지만 『거울 나라의 앨리스』가 논리와 계산에 치중한 나머지 틀에 갇힌 이야기일 것이라는 오해를 할 수도 있다. 앨리스 시리즈가 처음 출간되었던 영국 빅토리아 시대에는 동화라면 으레 교훈적인 내용과 메시지가 두드러져야 한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었다. 하지만 캐럴은 자신의 작품이 아이들에게 교훈과 도덕성을 가르치기보다는 이야기 자체와 말장난이 주는 순수한 재미를 선사하고 싶었다. 전작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못지않게 『거울 나라의 앨리스』도 이러한 캐럴의 바람을 오롯이 반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익숙하지 않지만 무의미한 인물이나 언행을 가리키는 보통 명사로 굳어진 시 「재버워크의 노래」는 캐럴의 말장난과 난센스 시의 진수를 보여 준다. 여기에 원서의 말장난을 우리말의 실정에 맞는 말장난으로 옮기고자 노력한 황윤영 번역가의 재기발랄한 의역은 작품의 감칠맛을 더하는 비밀 레시피나 다름이 없다.
이처럼 매력과 장점이 많은 『거울 나라의 앨리스』이지만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우열을 가리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전작이 자유분방한 상상력에서 시작되었다면 후속작은 치밀한 계산과 논리에서 출발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앨리스 시리즈의 결승선은 하나다. 그것은 바로 독자들을 기상천외하고 흥미진진한 모험으로 이끌어 동심과 자유를 선사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거울 나라의 앨리스』가 150여 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여전히 널리 읽히고 사랑받는 이유일 것이다.


주요 내용

앨리스가 말하는 토끼를 쫓아 땅속으로 뛰어들어 이상한 나라를 모험하고 돌아온 지 6개월이 지난 어느 초겨울 날, 앨리스는 방 안에 걸린 거울 뒤에는 어떤 사람들이 살고 있을까 궁금해졌고 거울 속으로 뛰어들어 거울 나라를 모험하게 된다. 거울 나라는 거대한 체스 판처럼 생긴 나라였고 모든 것이 반대였다. 글자는 거꾸로 보이고 가고 싶은 방향으로 가려면 반대 방향으로 달려야 하며 벌을 받은 뒤에 잘못을 저지르는 식이다. 앨리스는 하얀 진영의 졸이 되어 거대한 체스 게임이 직접 참가하게 된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며 말을 하는 꽃들과 요상한 곤충들, 트위들덤과 트위들디, 험프티 덤프티, 하얀 기사 등을 만나고 온갖 기상천외한 소동들을 겪는다. 그리고 결국 목적지에 도달한 앨리스는 여왕의 자리에 오른다. 붉은 여왕, 하얀 여왕과 함께 즐기던 파티가 엉망이 되면서 앨리스는 잠에서 깨어나고 결국 두 번째 신 나는 모험도 꿈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저자 소개 및 목차

저자소개

지은이 루이스 캐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통해 전 세계적인 동화작가 된 루이스 캐롤은 1832년 영국 체셔 지방의 유복하지만 엄격한 성직자 집안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찰스 루트위지도지슨 (Charles Lutwidge Dodgson)이다. 어린 시절부터 말장난, 체스 게임 등에 관심이 많았으며 사립학교인 리치먼드 스쿨과 럭비 스쿨을 졸업한 뒤 옥스퍼드 대학교 크라이스트처치 칼리지에서 수학을 공부했다.
열일곱 살 때 백일해를 앓으면서 오른쪽 귀에 이상이 생겼으며 이후 말을 더듬게 되었고, 1855년부터 1881년까지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쳤으나 말을 심하게 더듬은 탓에 그리 인기 있는 강사라 할 수는 없었다. 그림에 관심이 많아 여덞명의 어린 동생들을 위해 직접 삽화를 그린 잡지를 만들기도 했다. 그림에 대한 관심은 이후 사진으로 옮겨갔고, 1956년 카메라를 산 캐럴은 주로 여자 아이들 사진을 찍으며 24년간 사진에 빠져 지내기도 했다. 실제로 캐럴은 빅토리아 시대를 대표하는 사진작가 가운데 한 명이다.

유명작이자 대표작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1862년 옥스퍼드대 수학교수 루이스 캐럴(Lowis Carrol` 1831~1898)은 템스강에서 함께 피크닉을 갔던 열살 난 앨리스 리덜과 자매들(단과대 학장의 세 딸)에게 자신이 지어낸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탄생했다. 바로 그 이야기가 동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lice In Wonderland)의 줄거리였던 것이다. 순종과 도덕을 가르치는 기존 동화와는 달리, 주인공이 신기하고 허무맹랑한 캐릭터들과 만나 모험을 하는 파격적인 동화였다. 1865년 출판되자마자 불티나게 팔렸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동화가 됐다. 그 기발한 상상력 때문에 환상문학의 효시가 된다. 하지만 생전 그는 자신이 세계적 베스트 셀러가 된 앨리스의 원작자라는 사실을 밝히기를 거부했으며 평생을 독신으로 살아간 루이스 캐럴은 그의 어린소녀에 대한 집착 때문에 소아성애도착증 환자가 아니었는가 논쟁의 대상거리가 되기도 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외에는 그 속편격인『거울 나라의 앨리스 Through the Looking-Glass and What A1ice Found There』(1871) 등의 유머와 환상이 가득찬 일련의 작품으로써, 근대 아동문학 확립자의 한 사람이 되었다. 난센스 문학의 고전이 된 이 두 작품 외에도 장편소설 『실비와 브루노』(전2권, 1889, 1893)를 비롯해, 난센스 시 『요술 환등 외』(1896), 『스나크 사냥』(1876), 『운율? 그리고 이성?』(1882)을 출간했고 『논리 게임』(1887)과 같은 퍼즐 및 게임에 관한 책들도 여러 권 집필했다. 옥스퍼드 대학 내 정치적인 사안에 대해 「어느 옥스퍼드 학생의 기록」(1874)을 비롯한 다양한 풍자 팸플릿을 쓰는가 하면, 『유클리드와 현대의 맞수들』과 『상징 논리』(1896) 같은 논리학 저서를 집필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빅토리아 시대 유명 인사들과 아이들을 찍은 사진에서 선구적인 업적을 남긴 아마추어 사진작가이기도 하다.

1898년 『세 일몰』의 교정쇄와 『상징 논리』의 2부 원고를 마무리하던 중 길포드에서 숨을 거두었고, 조촐한 가족장 후 교회 묘지에 묻혔다. 그의 소설이나 시는 현대의 초현실주의 문학과 부조리문학의 선구적인 작품으로 간주되며, 넌센스 문학의 전형이라고도 할 수 있다.
      

목차

제1장 거울 속의 집
제2장 말하는 들의 정원
제3장 거울 나라의 곤충들
제4장 트위들덤과 트위들디
제5장 양털과 물
제6장 험프티 덤프티
제7장 사자와 유니콘
제8장 “이건 내가 직접 발명한 거야.”
제9장 앨리스 여왕
제10장 흔들기
제11장 깨어나기
제12장 꿈을 꾼 것은 누구일까?
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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