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4대 비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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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출간일 2013-03-20
ISBN 9788961703208 페이지 120
출판사 보물창고 판형 172 X 225
정가 11,800 원 판매가 1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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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위대한 극작가 셰익스피어 문학의 정수, [4대 비극]을 한 권으로 만나다
-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셰익스피어 입문서


윌리엄 셰익스피어, 영국 문화의 자존심이자 세계 문학사상 가장 위대한 극작가. 영국의 대표적인 평론가이자 역사가였던 토머스 칼라일은 그를 두고 ‘인도와 셰익스피어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면 인도를 포기하겠다.’고 말했다. 영국 BBC 방송에서 실시한 ‘지난 천 년간 최고의 작가는 누구인가?’란 설문 조사에서는 큰 차이로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 그와 관련된 책과 논문이 전 세계적으로 매년 수천 종씩 쏟아진다. 그의 희곡들은 오늘날까지 절찬리에 공연될 뿐만 아니라 영화ㆍ드라마ㆍ뮤지컬ㆍ만화 등 다양한 장르로 재생산되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의 작품들은 서양 문화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밑거름이며 인류의 위대한 유산으로 평가받는다. 오늘날 셰익스피어는 하나의 아이콘이자 현상이며 어마어마한 규모의 ‘산업’이기도 하다.

이처럼 화려한 수식어 외에 셰익스피어의 위대함을 극명하게 보여 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옥스퍼드 인용 사전]에 소개된 그의 창조적인 어휘력이다. [옥스퍼드 인용 사전]에 따르면 영어가 생성된 이후 글과 말로 가장 많이 인용된 구절들의 10분의 1이 셰익스피어가 만든 것이라고 한다. 그가 창조한 신조어 덕분에 영어 표현이 더욱 깊고 풍부해졌으니 셰익스피어의 거대한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다.

셰익스피어는 자신만의 아름다운 언어로 인간의 내면 깊숙한 곳에 자리한 다양한 감정과 욕망을 그렸다. 다양한 인간 군상이 빚어내는 관계의 이면을 날카롭게 포착하여 섬세하게 묘사했다. 그의 작품에서 확인할 수 있는 탁월한 극적 상상력, 인간 본성과 세상에 대한 이해, 도덕과 윤리에 대한 끝없는 질문은 4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수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공감과 애정을 불러일으켰다. 셰익스피어는 총 38편의 희곡과 3권의 시집을 발표했는데 그중에서도 ‘4대 비극’으로 일컬어지는 [햄릿], [리어 왕], [맥베스], [오셀로]는 완성도가 가장 뛰어난 문학적 정수로 꼽힌다. 하지만 셰익스피어의 희곡은 얽히고설킨 인물과 사건, 인간에 대한 근원적인 사색과 물음, 다채로운 은유와 비유 등으로 가득해 어린 독자들이 처음부터 접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보물창고에서 출간한 [셰익스피어 4대 비극]은 아이들이 보다 쉽고 즐겁게 ‘4대 비극’을 만날 수 있는 최고의 셰익스피어 입문서다. 이 책은 영국의 대표 수필가 찰스 램과 그의 누이 메리 램이 1908년에 출간한 [셰익스피어 이야기]에서 4대 비극만을 골라 엮었다. [셰익스피어 이야기]는 램 자매가 셰익스피어의 대표작 20편을 선정해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간결하게 고쳐 지은 책이다. 그러나 셰익스피어의 원작이 지닌 다채로운 매력을 고스란히 살리는 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본연의 재미와 감동을 만끽하는 데 전혀 부족함이 없어서 어른들이 함께 읽기에도 충분하다. 더불어 보물창고가 마련한 [셰익스피어 4대 비극]에는 존 보이델, 아서 래컴, 에드먼드 뒬락, 외젠 들라크루아 등 10명의 세계적인 화가들이 그린 예술적 오나성도가 높고 세련된 그림을 수록해 독서의 즐거움과 깊이를 더했다. [동화 보물창고] 시리즈로 만나는 [셰익스피어 4대 비극]은 어린 독자들을 광대한 셰익스피어의 세계로 안내할 가장 친절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세계 최고의 비극이 선사하는 카타르시스와 치유의 기운

우리는 슬프거나 화가 날 때 펑펑 실컷 울고 나면 몸과 마음이 한결 후련해질 뿐만 아니라 의욕과 용기가 솟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눈물을 흘리는 행위는 부정적인 감정에서 비롯되지만 이를 통해 마음속에 가득했던 나쁜 기운을 해소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바로 ‘카타르시스’다. 카타르시스는 정신적, 감정적 장애를 치유하고 정화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인간의 정신과 기분을 한층 더 높게 고양시키는 효과가 있다. [햄릿], [리어 왕], [맥베스], [오셀로]가 비극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 전 세계인의 사랑을 독차지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비극의 카타르시스가 독자들에게 희망과 치유의 기운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자신의 아버지를 살해하고 어머니를 아내로 맞이한 숙부에게 복수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햄릿 왕자의 고뇌를 그린 [햄릿]은 복수와 양심, 고민과 행동에 대해 이야기한다. 햄릿은 복수를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 우유부단하다고 비춰질 정도로 많은 고민을 거듭한다. 옳은 선택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자세, 자신의 결정에 대한 신중함과 생각의 유연함은 독자들로 하여금 옳은 선택이란 무엇인지 고민하게 만든다. 진정한 효녀를 알아보지 못하고 아첨만 일삼은 두 딸에게 속아 배신을 당하는 리어 왕의 후회를 그린 [리어 왕]은 선악에 대한 분명한 메시지를 던진다. 하지만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진정한 효와 충직함의 소중함, 진심과 거짓의 교훈을 담았다. 무엇보다 막내딸 코델리아의 죽음은 슬픔의 깊이를 더하며 감동의 폭을 넓힌다.

왕위를 차지하기 위해 왕과 친구를 살해하는 맥베스는 마치 우리의 마음속 검은 부분을 대변하는 것 같다. 탐욕과 죄의식이라는 경계에서 몇 번이나 고민하고 결정을 뒤집으며 갈팡질팡하는 그의 모습을 지켜보고 있노라면 마치 거울을 들여다보는 것 같아 독자들의 마음속은 뜨끔해질 것이다. 부하의 계략에 빠져 질투에 눈이 멀고 사랑하는 연인을 해치는 오셀로의 비극을 그린 [오셀로]에서는 인종과 피부색의 차이를 뛰어넘은 사랑과 전폭적인 믿음이 의심과 질투로 변하는 과정이 생생하게 펼쳐진다. 오셀로와 데스데모나의 안타까운 사랑은 우리에게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포용력, 진정한 사랑과 믿음의 가치를 일깨워 준다.

이처럼 셰익스피어 4대 비극에는 탐욕ㆍ증오ㆍ질투ㆍ배신ㆍ슬픔ㆍ좌절 등 인간의 다양한 본성과 감정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독자들은 거침없이 비극으로 치닫는 이야기를 지켜봄으로써 자신의 마음속 단점들을 똑바로 바라보고, 부족하거나 미숙했던 부분을 극복할 용기를 얻는다. 극 중 비극을 통해 마음속 비극을 상쇄하고, 치열한 갈등으로 마음속 갈등을 해소하는 것. 이것이 바로 셰익스피어 4대 비극이 지닌 치유의 기운이다. [동화 보물창고]에서 마련한 [셰익스피어 4대 비극]은 램 자매의 세심한 개작으로 어린 독자들에게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하고 있다. 더불어 사랑ㆍ우정ㆍ효ㆍ믿음 등 올바른 삶의 가치관을 심어 주어 훌륭한 인성을 키울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영국의 대표적인 수필가 찰스 램과 그의 누이 메리 램이 세계적인 대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어린이들이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고쳐 썼다. 이 책은 셰익스피어 문학의 정수로 꼽히는 [햄릿], [리어 왕], [맥베스], [오셀로] 등 4대 비극을 실었다. [햄릿]은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아내로 취한 숙부에게 복수하는 햄릿 왕자의 고뇌를 그렸고, [리어 왕]은 늙은 아버지 리어 왕의 은혜를 배신한 딸들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이 얼마나 어리석을 수 있는지를 보여 주는 비극이다. [맥베스]는 세 마녀의 예언을 듣고 왕좌가 탐나 왕과 친구를 죽이지만 결국 정적에게 목숨을 잃고 만다는 맥베스의 비극이고, [오셀로]는 무어 인 장군 오셀로가 간교한 부하의 계략에 빠져 사랑하는 아내의 정절을 의심하여 죽이고 결국에는 모든 것이 사실이 아님을 알게 되어 자살로 삶을 마친다는 비극적인 내용이다.

저자 소개 및 목차

저자소개

지은이 윌리엄 셰익스피어
19세기 영국의 위대한 사상가 토머스 칼라일(Thomas Carlyle)이 인도와도 바꾸지 않겠다고 호언장담했던 영국의 시인이자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그는 1564년 4월 23일 런던 북동쪽의 한 소읍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 (Stratford upon Avon)에서 존 셰익스피어(John Shakespeare)와 메리 아덴(Mary Arden) 사이에서 장남이자 셋째 아이로 태어나 1616년 4월 23일에 세상을 떠났다.

셰익스피어는 '그래머 스쿨(Grammar School, 중등학교)' 정도의 교육밖에 받지 못했다. 그는 여기서 라틴어, 그리스어 기초를 배우고, 《플루타르크 영웅전》이나 영국 역사에 대해서 읽고 배울 수 있었으며, 덕분에 영국 역사극과 로마의 영웅들을 소재로 한 비극을 쓸 수 있었다. 그는 1582년 앤 해서웨이와 결혼한 후 극단에 들어가기 위해 런던으로 떠났고, 1585년에서 1592년까지 런던에서 배우, 작가로서 성공하기 시작, 1595년경, 런던 연극계에서 상당한 인정을 받았다. 20여 년 간의 작품 활동을 통하여 희곡 38편, 154편의 소네트, 2편의 이야기 시와 몇편의 다른 형식의 시를 썼다.

그가 극장가에서 두각을 나타낼 무렵에는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 출신의 극작가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들 중 극작가 로버트 그린은 셰익스피어에 대한 질투심에서 그의 학식이 낮음을 가지고, “라틴어는 조금밖에 모르고 그리스어는 더욱 모르는 촌놈이 극장가를 뒤흔든다”고 은근히 비꼬았다고 한다. 후대 사람들이 그들을 ‘대학 출신 재간꾼(University Wits)’ 정도로 부르고 있지만, 셰익스피어를 ‘대가(Master)’라고 부르고 있다는 것은 위대한 예술적 정신에 대한 마땅한 예우라 할 것이다.

셰익스피어가 위대한 작가로 추앙받게 된 데에는, 그가 운 좋게도 풍부한 문학적 자양분을 제공하는 시대에 태어났다는 점도 한몫한다. 엘리자베스 여왕이 지배하던 영국의 16세기 후반은 문예 부흥기일 뿐 아니라 국가적 부흥기였다. 동시에 사회의 제반 양상들이 요동치고 변화하는 전환기이자 변혁기이기도 했다. 성숙한 문학적 또는 문화적 분위기, 역동적인 사회가 던져주는 풍부한 소재들은 셰익스피어의 작품 곳곳에 녹아들었으며, 이를 통해 그의 작품들은 문학 작품 이상의 사회와 역사에 대한 참고서 역할까지 하게 된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장르별로 크게 희극(Comedies), 비극(Tragedies), 역사극(Histories)으로 나눌 수 있다. 저작 연대는 대체로 4기로 나눈다. 1590년경 당시 유행하던 유혈 낭자한 통속 복수 비극의 특성이 있는 <타이터스 앤드러니커스(Titus Andronicus)>를 시작으로 한 1기(1590∼1592)는 습작기였다. <실수 연발(The Comedy of Errors)> 같은 소극(farce), 엘리자베스 여왕의 할아버지 헨리 7세가 튜더 왕가를 이루면서 장미전쟁을 종식하기 직전의 역사를 다룬 역사극 3부작을 쓰기도 했다.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인도와도 바꾸지 않겠다고 선언하였을 정도로 영국의 큰 보물이었다.

셰익스피어는 『로미오와 줄리엣』, 『햄릿』, 『리어 왕』, 『한여름 밤의 꿈』, 『베니스의 상인』 등으로 세계 최고의 극작가라는 명성을 얻었다. 하지만 그의 생애에 관해 확실히 알려진 것이 거의 없고 주로 짐작이나 추측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최근 그의 실존 여부의 작품의 진위 여부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일고 있다.

목차

햄릿
리어 왕
맥베스
오셀로
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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