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글 읽기
제목 [신간평가단] 『마음의 종류』 아이들 마음에 긍정의 씨앗이 피어나다-candy718 2021-05-19 23:34:58

『 마음의 종류 / 정민호. 글 / 푸른책들 』

우리는 ‘공감’이라는 말을 참 좋아한다. 누군가가 자신을 이해해주고 수용해주는 그 과정을 통해 ‘나’라는 존재가 타인으로부터 인정받는다는 확신과 함께 위로를 받기 때문이다.

때로는 나의 마음을 나도 잘 모를 때, 갈팡질팡하는 내 마음을 누군가가 정리해준다면 그보다 더 후련한 일이 없다고 느껴질 때도 있다. 그게 우리 아이들이라면 더욱 그러지 않을까 싶다.

경험이 부족한 상황하고, 옳고 그름을 알고 있지만 마음이 갈등하고 있는 상황도 처음인 아이들에게 감정을 표현하고 속내를다 털어놓으라는 것만큼 힘든 일은 없을 것이다. 자신만이 알고 있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우리 아이들의 마음을 정민호 작가의 『마음의 종류』에서 그대로 담아내고 있다.

『마음의 종류』는, 7편의 단편으로 구성된 책이다. 저마다 다른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인물들이 가진 고민과 갈등의 요소가 다르기에 아이들이 책읽기를 통해 자신이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상황들을 간접 경험하고, 최선의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거란 기대감이 생기는 동화이다.

어른들의 입과 매체를 통해 알고 있는 ‘보이스 피싱’을, 어느 날 도착한 한 통의 메일을 통해 연주가 고민하는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는 ≪봉자 여사의 메일≫.

암투병과 기부 그리고 대리인과 남은 돈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메일을 받게 된 연주, 연주는 후원이라는 선행과 스마트폰의 유혹에서 판단력이 흐려지게 된다. 그 또한 연주가 사회를 배우는 과정이며, 그녀의 마음 속에 있던 불안과 자신을 귀한 존재를 여기게 되는 성장의 시간을 갖게 한다.


SNS에 열광하고 미디어 노출이 다양해지면서 남의 시선을 의식하는 것이 너무나 자연스러워진 아이들이 ‘블로그’라는 소통의 창구를 통해 익명이 가진 어두운 면을 보게 되는 이야기를 담은 『마음의 종류』.

실명이 아닌 아이디로 활동하는 공간 속에서의 또다른 자아를 드러내는 이야기를 통해 네티켓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고, 미디어가 갖는 다양한 면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유도한다.

“하고 싶은 걸 해.”라고 말하는 무수히 많은 어른들, 진정 원하는 것을 찾는 과정에서 원하는 답을 요구하는 어른들의 이중성 앞에서 고민하는 마라톤 신동과 단거리 선수의 이야기 『달리기』.

진짜 하고 싶은 것과 잘하는 것 그리고 즐거워지기 위해 하는 것 사이에서 고민하고 서로의 입장을 공감하는 두 선수의 모습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자신이 하고 싶은 것과 잘하는 것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고무 이빨이 필요한 순간』은, ‘용기’라는 초능력을 갖기 위한 원욱이의 고군분투 이야기를 담는다.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고 감추고 숨기려고만 했던 원욱이가 고무 이빨의 힘을 발휘해서 낸 용기, 그것은 옳다 그름을 떠나 원욱이의 가슴에 진정한 용기가 무엇인지를 심어주는 새로운 계기가 되어 준다.

부러움이 만들어낸 거짓말 그리고 외국인 노동자와의 만남을 통해 우리나라에 서 일하는 불법체류 노동자들의 삶을 단면으로 보여준 『과외 선생님 이름은 탕구안』.

다문화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더불어 살아가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안겨준다. 또한 외국인 노동자에 가졌던 부정적 인식을 다시금 살펴보고 정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대머리 아빠를 친구들 앞에 세우지 않기 위한 아들의 속마음를 사실적이고 솔직하게 서술된 이야기 『반짝반짝 빛나는』.

부모라는 존재가 나에게는 전부이지만, 친구들에게 모두 보여주고 싶지는 않은 아이의 마음을 대변하는 이야기 『반짝반짝 빛나는』은, 우리 아이들 마음을 그대로 담아내고 있는 듯 매우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미소가 지어지면서 동시에 우리 아이에게 나는 어떤 부모일까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마지막에 실린, ‘공주의 마음을 뺏는다면’이라는 인터넷 광고로 시작되는 『공주와 열쇠공』이야기는 행운과 행복을 전달하고자 하는 반전동화이다. 전래동화를 연상케하는 공주와 현대의 상징 인터넷 광고를 접목한 색다른 발상으로 재미를 가미한 이야기이다.

『마음의 종류』 7편의 동화는, 현실적이다 아니다를 떠나 우리 아이들이 앞으로 마주할 다양한 경험 앞에서 고민하고 선택하고, 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과정을 동화의 인물이 되어 상황을 고려하여 연습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우리 아이들이 자신이 가진 에너지에 긍정과 용기, 선의의 마음을 얹을 수 있다면 하는, 어른들의 맘을 담아낸 『마음의 종류』 .

아이들의 마음에 긍정의 씨앗을 뿌려주고 싶다.

facebook twitter hms

전체 0

자동생성방지
자동생성방지를 위해 왼쪽에 보이는 숫자를 입력하세요.

글 읽기
이전 [신간평가단] 마음의 종류 - jeyday 2021-05-19 20:44:08
다음 마음의 종류 - es3841 2021-05-20 15:06:09


최근 본 상품 (0)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