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글 읽기
제목 마음의 종류 - es3841 2021-05-20 15:06:09

초등 고학년 또래의 아이들이 주인공으로 나옵니다. 각각의 이야기마다 하나씩 결핍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나옵니다. 그 또래에 맞는 마음속 고민들에 공감하면서 아직 초등 저학년 아이를 키우는 저는 너무나 어른스러운 아이들의 생활과 생각에 놀라기도 했습니다.

반에서 익명으로 벌어지는 나쁜 영향을 선한 영향력으로 바꾸려는 노력, 아이의 결핍을 노리고 나쁜 짓을 하려는 어른들, 바쁘다는 이유로 아이의 말을 들어주지 않는 부모, 자신의 진짜 꿈이 뭔지 고민하고 찾아가려는 마음, 남들 눈치 보느라 정말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놓치는 마음, 의지하지 않고 진정한 용기를 찾아가는 모습, 그런 다양한 종류의 마음들이 모여있습니다. 또래의 아이들이라면 충분히 공감하면서 읽을 것 같습니다.

읽는 내내 아이들의 시선으로 생각해 보게 되고 반성해보게 됐어요. 바쁘다는 이유로, 아이의 말을 대충 흘려듣기도 하고 때로는 듣지도 않았는데 알겠다는 식으로 성의 없이 대할 때도 있었거든요. 아이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하나 신경 써서 들어주고 그 마음을 존중해 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들이 표현을 하려고 해도 들어주는 어른이 없다면, 아무리 감정 표현을 잘 한다고 해도 받아주는 사람이 없다면 의미가 없겠지요.

“당신은 나의 은인입니다. 감사합니다. 당신의 은혜를 잊지 않겠습니다.”(p.70)

아이에게 도움을 받았던 외국인 근로자가 진심으로 감사하는 법을 알려주는 장면이었는데요. 저는 이 장면이 인상 깊었어요. 언제부턴가 누군가의 도움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고마운 일, 감사한 일을 표현하는 법을 잊고 지냈던 거 같더라고요. 진심으로 감사함을 표현한다면 나에게 도움을 건넸던 상대방의 마음도 따뜻해지지 않을까요.

마음의 종류를 통해 공감하기와 존중하기를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facebook twitter hms

전체 0

자동생성방지
자동생성방지를 위해 왼쪽에 보이는 숫자를 입력하세요.

글 읽기
이전 [신간평가단] 『마음의 종류』 아이들 마음에 긍정의 씨앗이 피어나다-candy718 2021-05-19 23:34:58
다음 [신간평가단] 마음의 종류 - BeeMom 2021-05-20 23:11:50


최근 본 상품 (0)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