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추천도서

글 읽기
제목 2022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도서를 소개합니다! 2022-04-07 12:20:20
새봄, 새 학기를 맞이하여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책을 읽혀야 할지,
과연 어떤 책이 좋은 책인지, 고민스러울 때이지요.
그럴 땐, 공신력 있는 단체의 추천도서 목록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도서를 소개할게요.
1980년 5월에 창립하여 4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어린이도서연구회>는 어린이독서문화운동의 중심지로서
어린이책을 읽고 바람직한 독서문화를 가꾸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시민단체이지요.
<어린이도서연구회>는 해마다 좋은 어린이, 청소년 책을 골라 소개하는데,
이번에 2022년 추천도서가 발표되었습니다.
지난해 새로 출간된 어린이 책 중 2,530을 검토하여 총 148종을 선정해
추천도서 목록을 발행했군요.
2022년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도서 중에서
그림책 2권, 동화 1권, 그래픽노블(만화) 3권을 골라 소개합니다.

2022년 <어린이도서연구회가 추천한 어린이·청소년 책>
8-9세

보물창고 <I LOVE 그림책> 컬렉션으로 출간된 볼로냐 ‘라가치 상’ 수상 작가 제시카 러브의 『결혼식에 간 훌리안』은 우선 아름답기 그지없는 이미지들로 가득한 책이다. 그러나 그 안에 담긴 세부 내용들을 찬찬히 살펴보면, 매우 독창적이면서도 더러는 낯설고 생경하게 느껴질 정도로 확장되는 세계를 품고 있다. 이 책에는 사회가 오랫동안 규정해 온 남자다운 모습, 여자다운 모습에서 벗어나 성별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사랑을 하고, 우정을 맺으며, 자기만의 방식으로 스스로를 표현하는 인물들로 가득하다. 그들은 서로 사랑과 공감을 한껏 표현하고 각자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이해해 주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독자들에게 다양성과 포용성의 가치를 전한다.


2022년 <어린이도서연구회가 추천한 어린이·청소년 책>
8-9세

『하이킹』은 글자가 거의 없는 그림책이다. 말은 전혀 없다. 그래서 고요함 속에서 책장을 넘기게 되지만, 금세 온갖 소리가 들려오기 시작한다. 이른 아침 하이킹을 떠날 채비를 하는 분주한 소리, 도시를 벗어나 구불구불한 길을 달리는 승용차의 힘찬 엔진 소리, 그리고 산에 들어서면 고막을 청명하게 두드리는 새소리, 바람 소리, 물소리까지… 자연의 온갖 소리들이 생생하게 들려온다. 어둠을 바탕으로 빛나는 별들처럼, 고요함을 배경으로 더욱 또렷해진 소리들이다. 보물창고 <I LOVE 그림책> 컬렉션으로 출간된 피트 오즈월드의 『하이킹』은 오랜 추억으로 남을 아빠와 아이의 아주 특별한 하루를 담은 그림책이다. 단순히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게 아니라, 부모와 자식의 관계라는 렌즈를 통해 자연의 경이를 보여 주고, 그 안에서 추억과 유대가 형성되는 방식을 따뜻하게 담아낸 작품이다.

2022년 <어린이도서연구회가 추천한 어린이·청소년 책>
8-9세


그래픽노블 『피터와 에르네스토는 단짝이야』는 두 나무늘보의 용기 있는 도전과 성장을 재미있는 만화로 보여 주며, 우리 마음속 깊은 곳에 잠든 모험심을 가만가만 깨우고 은근히 자극한다. 방랑자였던 에르네스토가 아늑한 집의 가치를 깨닫고 돌아오는 과정에서 마침내 피터와 재회하고 둘이 모험을 공유하는 행복한 결말은, 독자들에게 진정한 우정에 대한 메시지까지 훈훈하게 전달한다.


2022년 <어린이도서연구회가 추천한 어린이·청소년 책>
12-13세

『프리스비 부인과 니임의 쥐들』은 슈퍼쥐들이 전하는 인간 문명의 모습을 통해, 무한한 경쟁의 무모성과 모든 생명체의 존엄성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작품이다. 1971년에 처음 출간되었지만 그 안의 주제와 가치는 오늘날에도 유효하며 특히 동물권이 대두되는 요즘 더 눈여겨봐야 할 작품이다. 40여 년간 꾸준히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동물 판타지의 고전 『프리스비 부인과 니임의 쥐들』을 어서 만나 보자.

2022년 <어린이도서연구회가 추천한 어린이·청소년 책>
12-13세


​그래픽노블 『밤으로의 자전거 여행』은 어느 한밤중을 무대로 펼쳐지는 신비한 모험담이자 우연한 발견과 수용과 우정의 여정을 그린 판타지이다. 쉽게 약속을 깨고 떠난 친구들 대신 벤의 여정에 기꺼이 동참한 너새니얼을 보며 독자들은 깊은 공감과 따뜻한 우정의 의미를 되새긴다. 또한 이 자전거 여행의 최초 목적이었던 등불의 도착지, 그 끝에 도달하기까지 끝없이 펼쳐지는 빛과 어둠의 향연은 마치 뜬눈으로 밤을 지새우며 꿈속을 헤매는 것 같은 아찔한 흥분과 환희를 불러일으킨다.

2022년 <어린이도서연구회가 추천한 어린이·청소년 책>
12-13세


그래픽노블 『스냅드래곤』에서 작가 캣 레이는 자신의 내면에서 마침내 신비한 마법을 발견하는 어린 소녀에 대한 흥미진진한 이야기 속으로 독자들을 초대한다. 친절하고 활기차며 사랑스러운 캐릭터들과 함께하는 동안, 독자들은 모든 사람을 하나로 묶는 예기치 않은 연결망을 발견하며 감탄할 것이다. 더불어, 자신과 주변 사람들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사랑하는 것에 대한 잊을 수 없는 기억을 간직하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벚꽃 개화 소식만큼이나 기분 좋은,
2022년 어린이도서연구회 어린이 · 청소년 권장도서
선정 소식이었습니다!

*첨부 파일로 연령별 선정 도서를 상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2_어린이도서연구회_권장도서_목록

facebook twitter

글 읽기
이전 2021 세종도서 선정 『병원에선 간호사가 엄마래』 2021-07-09 17:30:35
다음 2022 우수환경도서 선정도서 2022-07-14 11:49:15



최근 본 상품 (0)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